발달단계
인간의 발달단계를 어떻게 구분하느냐는 학자마다 많은 차이를 보이고, 상반된 견해도 있다.사실상 연령에 따라 발달 특징을 분류하는 것은 개인의 발달과정도 다르고, 각 사회의 구조가 독특하기 때문에 단순하지가 않다. 이처럼 개인마다 도달하는 발달단계의 연령 및 여러 관점에서 서로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나타나는 유사점으로 발달 주기를 묶어 살펴볼 수 있다.일반적으로 인간의 발달 단계를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중년기, 노년기, 즉 8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이상의 발달단계가 있지만, 본 블로그에서는 영아발달에 관한 내용을 중점으로 다루고 있으므로 본 페이지에서는 태내기에서 청소년기의 발달단계까지만 다음과 같이 살펴보고자 한다.
영아발달 5단계
1단계: 태내기(수정~출산)임신에서 출생까지 시기이며, 어머니의 자궁 내에서 태아의 신체 조직이 구성되고 발달하는 시기이다. 약 9개월 동안 정자와 난자가 결합한 하나의 세포는 빠른 속도로 생명체로 성장하게 된다. 태내기는 짧은 기간이지만 인간 발달의 초석이 되는 중요한 시점이다.
2단계: 영아기(0~24개월)출생 후 첫 1개월 동안을 신생아기라고 하며, 약 24개월까지를 영아기라고 한다. 영아기는 인간의 일생에서 신체적 성장이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며, 발달의 여러 영역에서 급속한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영아기는 두뇌 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며, 이 시기 동안의 영양결핍은 성장발달을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
3단계: 유아기(만2~6세)유아기는 만 2세부터 취학 전인 6세까지 언급되는 시기이다. 유아기에는 영아기보다 발달하는 속도가 완만하지만, 꾸준한 성장이 이루어진다. 유아기에는 급속한 언어의 획득으로 사고의 범위가 넓어지고 부모와의 대화, 친구와의 접촉으로 기본적 사회화도 이루어진다. 즉, 놀이를 통해 유아는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적 기술과 역할을 습득하게 된다. 또한 상상력이 풍부해지고 인지능력이 매우 발달한다. 그리고 이 시기에는 성에 대한 호기심이 증대하여 부모나 친구에게 관심을 나타낸다.
4단계: 아동기(만 6~12세)아동기는 만 6세에서 12세까지 초등학교에 다니는 시기이며, 학교생활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이 시기에는 훨씬 발달된 정신 능력을 지니게 되고, 학교라는 사회를 통해 보다 넓은 세상과 문화에 접한다. 신체발달이 비교적 완만한 편이며, 또래 집단의 비중이 점차 커지게 된다.
5단계: 청소년기(13~20세)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의 중간단계이다. 즉, 아동에서 어른으로 넘어가는 사춘기를 거치는 시기로 신체적 변화가 두드러지고 정서적 성숙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주체적으로 생활하기를 원하며 자아 정체를 인식하게 된다.
발달의 기본원리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발달은 개체가 선천적으로 갖고 있는 유전 요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인간의 행동 발달의 원리는 유전과 환경을 서로 분리해서는 안된다.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 인자는 환경의 영향을 받아 그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영역에서 유전적인 형질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신체적 특질, 운동능력, 기타의 기초적인 정신적 제 능력 등은 유전의 영향을 받을 수 있으나, 흥미와 성격 등은 유전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 즉, 유전의 영향을 받는 것들이 있다고 할지라도 개인마다 영향은 다르다.
발달은 일정한 순서와 방향에 따라 이루어진다.
- 두미발달 원칙: 두미 발달은 머리에서 발 방향으로 발달이 진행된다. 머리 부분이 몸통이나 팔다리보다 먼저 발달한다.
- 근원발달 원칙: 근원 발달은 몸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발달이 진행된다. 팔, 손목, 손, 손가락의 순서대로 발달이 이루어진다.
- 세분화발달 원칙: 세분화 발달은 전체운동에서 부분 운동 방향으로 진전해 간다. 그리고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으로 발달이 진행된다. 유아 초기의 행동은 몸 전체를 사용하는 거칠고, 산만하고, 분화되지 않은 것이지만 점차적으로 분화되고 정밀한 행동으로 대체된다.
발달은 계속적인 과정이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인간은 계속적인 발달을 하지만, 신체의 각 측면에 따라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또한 발달의 개인차도 존재한다.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고, 각 영역은 상호 밀접한 연관이 있다.
발달은 생물학적·인지적·사회정서적 발달이 각기 분리되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상호작용을 한다. 다시 말해 사회정서적 과정이 인지적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인지적 과정은 사회정서적 과정에 영향을 미치며, 생물학적 과정은 또 인지적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